티스토리 뷰
문화누리카드 사용방법 알아보기
2020년이 시작된지 벌써 일주일이 지났습니다. 매년 새해가 되면 새로 신청해야하는 것들이 생기곤 하는데요, 그 중 하나가 문화누리카드 입니다.
누구나 최소한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게 하기위해 만들어진 문화누리카드는 매년 초 재발급 및 충전 등이 가능한데요,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발급 방법 및 사용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문화누리카드 발급 자격 및 과정 |
-. 신청자격 : 6세 이상인 사람 중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대상자
-. 발급 방법
오프라인 신청 : 주민센터 방문 후 카드 신청서 작성 및 제출 후 현장 수령
온라인 신청 :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(https://www.mnuri.kr/main/main.do) 접속 후 본인 인증 뒤 신청서 작성, 추후 우편 수령 또는 농협 지점에서 수령
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카드발급/잔액확인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카드발급(신규,재발급,재충전)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, 이 메뉴를 클릭하면 바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.
본인 인증 과정 시 공인인증서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주민센터 방문 후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신청기간 |
-. 온라인 및 ARS 재충전
2020년 2월 1일(토요일) 부터
-. 오프라인
2020년 2월 3일(월요일) 부터
발급은 2020년 11월 30일까지 가능하며 이때 발급받은 카드는 2020년 12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.
지원금 |
-. 1인당 9만원 지원
-. 1인당 한장의 카드만 발급 가능
지역별 예산에 따라 조기 마감되는 경우가 있으니 가급적 빨리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사용처 |
-. 문화누리카드는 등록된 가맹점(온라인, 오프라인 포함)에서만 결제 가능합니다.
-. 자세한 사용처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합니다.
-.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령등록이 필요하며, 온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경우 추가로 인터넷 사용 등록을 해야합니다.
카드 사용 등록방법 |
카드 수령과 동시에 카드 수령 등록을 해야하며 이때 화면과 같은 본인 인증 수단이 없는 경우 주민센터에서 카드 수령 등록이 가능합니다.
단 카드 수령 등록을 했더라도 인터넷 사용 등록을 하지 않으면 온라인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. 즉 온라인에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카드 수령등록 + 인터넷 사용 등록을 동시에 진행해야 합니다.
인터넷 사용 등록은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에 있는 사용하기 하단에 있는 수령등록/ 인터넷 사용등록 메뉴를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.
기타 |
-. 본인 충전금 충전
9만원을 모두 사용했더라도 체크카드 같이 본인이 직접 충전 후 카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. 카드 충전 한도는 카드 1매당 1회 100원 이상~충전 시점 보유 잔액 포함 10만원까지 가능하며, 연간 누적이용 금액은 200만원 한으로 제한됩니다.
단 무통장입금을 통한 충전은 불가하며 카드 전면 하단에 있는 가상계좌 입금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.
-. 카드합산
세대원의 지원금을 대표카드로 설정한 한장의 카드에 이동,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주민등록상 동일한 세대 세대원간의 합산만 가능하며(같은 세대주로 등록)
- 합산카드는 모두 카드 합산동의에 체크되어 있어야 하며
- 합산은 당해년도만 적용되기 때문에 다음 연도에는 개인카드로 각각 재충전해야하기 때문에 피합산 카드가 분실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.
-. 카드합산 방법
- 주민센터 방문 시 합산대상자의 신분증 및 위임장(도장날인), 카드 지참 후 내방하거나
-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접속 -> 카드발급/ 잔액확인 -> 카드 비밀먼호 변경 및 개인정보 수정에서 본인 인증 후 나오는 카드합산 동의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됩니다.
- 한번 합산한 카드는 당해년도에 다시 분리가 되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.
지금까지 문화누리카드 발급 자격 및 지원 금액, 신청 기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, 그 외의 문의사항은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 1544-3412로 문의하시거나 홈페이지에서 문의하시면 됩니다.